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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이단(신천지)대책세미나신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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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박광필 작성일 08-12-17 04:55 조회 6,848 댓글 0
 
첨부 01신천지_교리의_뿌리(강사전신현옥교육장.hwp (50.5K) 16회 다운로드 DATE : 2008-12-17 04:55:35
2008년 12월 16일 오후 7시에 사랑과평화교회에서 신학부주최로 한
이단대책세미나 자료를올립니다.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의 교리적 특성과 비판

  강의 1. 신천지의 핵심교리와 전도전략(추수꾼 양육과정)

  강사 소개  신현욱 강사
  <신천지신앙경력>

  1986년 신천지 입교
  1987년 신천지 지교회 동문교회 전도사
  1988년 신천지 본부 안양교회 청년회장
  1991년 신천지 본부 교육 강사
  1992년 신천지 요한지파 새빛 교회 개척 2006년까지 담임(약 2,000여 신도)
  1995년 신천지 총회 7교육장 (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 이룬 하늘보좌 앞 7등불 영의 실상이라 주장하며 전국 12지파의 감사와 교육을 책임지는 신천지 최고위직)
    2006년 11월 개혁 요구, 양심선언 후 탈퇴


      --- 신천지 동영상 시청: 산 옮기기 작전 등 ---


  강의 2. 신천지 상담세미나 실제: 어떻게 할 것인가?

    강사 이덕술 목사

    동산교회 부목사
    갈보리금식기기도원 원목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서울소장
  총회이단(사이비)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 서울상담소장
  한국교회언론회 전문위원



강의 1. 신천지의 핵심교리와 전도전략(추수꾼 양육과정)

< 신천지 교리의 뿌리 >
 
 이만희 씨는 잠시 장로교 신앙을 하다가 자칭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당시 생수로 신유의 능력을 베푼다하여 성도들을 미혹하던 한국 교회 이단의 대부 격인 박태선 씨의 전도관에 입교하게 됩니다.(주:성령께서 왜 하필 이단으로 인도하셨을까 하여 여러 사람이 확인해본 결과 솔직히 말 못할 사연이 있었음)
 
 그곳에서 다시 전도관 탈퇴자들이 집단으로 이주하면서 집단 취락을 형성한 과천의 장막성전을 거쳐 장막성전의 일곱 천사 중 하나였던 자칭 하나님 백만봉 씨의 제자로 들어갔다가 1980년 3월 14일 백만봉 씨의 시한부 종말설의 불발과 함께  신천지역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1960년대 이단이었던 과천의 장막성전이 정통교회로 개혁되는 과정의 일련의 사건들이 요한 계시록의 예언이 성취된 실상이고, 이만희 씨와 홍 종효 씨 둘이 두 증인이라 주장합니다. 그 후 소위 실상이라는 허황된 교리위에 통일교 와 그 아류인 생령교회의 교리로 채색된 ‘신탄’과 ‘계시록의 진상’이란 두 권의 책이 나오면서 신천지 교리의 뿌리와 골격이 대체적으로 형성됩니다.
 
 한마디로 박태선 씨, 유재열 씨, 백만봉 씨, 문선명 씨, 생령교회 진진화 씨의 각종 교리가  신천지에서 절묘하게 만나 어떤 이단교리 보다도 중독성이 강한 독주가 탄생했으니  이것이 소위 비유풀이와 계시록의 실상으로 대표되는 신천지의 교리입니다.
 그 후 1987년도 9월의 시한부 종말설이 불발된 후 이만희 씨가 직접 계시록 해설서를 수차에 걸쳐 조금씩 수정해가면서 출간하였습니다.


< 신천지 교리의 핵심 >
                                 
* 과천 장막성전에서 시작된 계시록의 실상교리

  신흥 이단 교회였던 과천의 장막성전이 정통 교회로 개혁되는 과정에 일어난 사건을 요한계시록의 예언에 꿰어 맞춰 실상이라 합니다.
  예) 유재열 씨는 계시록 12장의 해를 입은 여자이며, 초림 때 길 예비 사자 세례 요한의 입장으로 온 사람. 유 씨 부자 등 일곱 사람은 배도자로서 예수님의 손에서 떨어진 일곱 별. 개혁의 주체였던 오00 목사는 멸망의 아들, 이방 사람의 아내 밧세바 에게 나서 이방신을 섬긴 솔로몬과 같은 자, 또한 땅에서 올라온 666짐승, 뱀, 일곱 머리에 속한 여덟째 왕. 이만희와 홍 모 씨, 이 두 사람이 옥고를 치른 사건은 계시록 11장의 두 증인이 짐승에게 죽임을 당한 것. 고 탁00 목사는 계시록 17장의 음녀이며, 청지기교육원은 계시록  18장의 바벨론. 유재열 씨의 해외 유학은 계시록 12장의 여자가 광야로 도망가서 양육 받는 사건 등으로 가르칩니다.
                                 
  이만희 씨는 이를 배경으로 자신을 다음과 같이 증거 합니다.
 
  계시록의 실상을 사건 현장에서 보고 들은 증인, 계시록 1~4장의 예언대로 예수님의 성령이 임해서 7별에게 편지하고 하늘에 올라간 사도 요한 같은 자, 6장과 19장의 예수님께서 타신 백마, 10장 말씀과 같이 하늘에서 온 열린 책을 받아먹고 가르치는 약속한 목자, 12장의 여자가 낳은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 아이, 19장에 기록된 예수님의 영이 임하는 어린양의 신부, 2-3장에서 니골라당과 싸워 이기고 하나님과 예수님과 거룩한 성이 함께하는 이긴자, 12장, 13장, 15장, 17장의 예언대로 7머리와 10뿔 가진 짐승과 싸워 이긴자, 마태복음 24장의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줄 자 
 
    한마디로 이만희 씨는 신천지 인들에게는 말세에 약속한 목자, 계시록의 사도요한과 같은 사명자, 말세의 구원자, 오늘날 천국 가는 유일한 길이요 진리요 생명인 메시야, 그리스도로인 셈입니다. 
  그리고 신천지 교회는 계15:5에 약속된 증거장막성전이고, 계14:1에 144,000명이 서있  는 시온산의 실상이며, 이곳이 말세에 약속된 성전과 구원의 처소라고 주장합니다.

* 성경의 짝을 찾는 비유 풀이                                   
     
  위와 같은 실상 교리를 믿게 하기 위해서 교주형 이단들이 반드시 들고 나오는 것이 바로 비유풀이입니다. 성경 예언에 실상을 맞추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있어진 사실에 성경 예언을 맞추는 것도 아닌 있어진 사실도 왜곡하고, 성경 예언까지도 아전인수(我田引水)격으로 해석하여 억지로 꿰어 맞춥니다. 비유풀이’라는 이름으로 교묘히 포장해서 성경의 예언을 보는 눈을 가리고 있는 것입니다.

  신학원 인도 전 단계인 소위 복음방과, 신학원 초등 과정에서 비유풀이를 통해 잘못된 설  계 도면을 주입식으로 세뇌시킨 뒤 그 도면대로 만들어진 계시록의 거짓된 실상이라는 건  물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예언과 성취, 비유와 실상을 짝 맞추듯 하여 전문적인 성경 지식  이 부족한 성도들은, 더구나 계시록 등 예언서를 자주 접하지 못한 성도들을 미혹케 합니  다. 
                                   
 유재열 씨의 장막성전에서 많이 강조했던 이사야 34장 16의 말씀을 인용해서 말씀에는 다 짝이 있다고 전제하고 성경에서 성경을 영어 단어 공부하듯, 국어 낱말 뜻 공부하듯, 수학문제를 공식에 맞춰 풀듯합니다. 문장이나 비유의 말씀이나 전체적인 내용 속에서 화자의 의도를 찾아야함에도 단순히 낱말을 연결하는 식의 해석을 시도하다보니 논리의 비약 차원을 넘어 전혀 엉뚱한 내용으로 흐르게 되고 결국 거짓된 실상을 합리화하는데 요긴하게 활용됩니다. 요즘에는 사34:16의 짝이 말씀의 짝이 아니라 짐승의 짝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유한 씨는 말씀, 나무는 사람, 물과 불과 양식은 말씀, 그릇은 사람의 마음, 도장과 나팔은 사람, 말(馬)은 육체, 새는 영(靈), 왕과 소와 돌은 목자, 우상은 진리의 말씀이 없는 목자, 무덤, 바벨론은 진리가 없는 교회, 산, 배는 교회라고  가르칩니다.
                               
 전혀 사실 무근한 것은 아니고 부분적으로 맞는 것도 있지만 획일적으로 대입할 시 심각한 성경 왜곡이 되기 때문에 대단히 위험한 성경 해석인데도 이런 성경 공부에 생소한 성도들은 많은 경우 오류를 발견하지 못하고 미혹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미 계시되어 성경에 해석해 놓은 것도 마지막 때 까지 봉한 책이므로 누군가 와서 계시를 받고 재해석해야 한다고 함으로써 재림 때 한 목자가 나타나야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결국에는 이만희 씨를 계시 받고 펴 놓인 책을 받아먹은 약속한 목자로 증거하는 수순을 밝아 갑니다.                         

* 신인합일과 육체 영생교리

  시온산인 신천지에 인 맞아 생명책에 녹명된 자(총회 교적부에 등록된 자) 144,000명이 차게 되면, 영계의 144,000명의 순교자들의 영혼이 육계의 144,000명의 육체에 임하여 하나 되는 신인합일(神人合一) 곧 영적 결혼과 같은  첫째부활이 이루어진다는 교리입니다. 그러면 순교한 영과 하나 된 신천지 성도 144,000명은 영생 불사체(永生 不死體)로 변화 받아 죽지 않고 땅에서 1,000년 동안 왕 노릇 한다고 합니다.
 
  현재 신천지에 와서도 죽는 사람이 있는 것은  아직 신인합일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며, 빨리 죽음을 끝내려면 어서 속히 144,000을 채워야 한다고 어느 한 때가 아닌 수를 채우는 조건부 시한부인 셈입니다. 그래서 신천지 인들은 죽지 않을 수 있다는 허황되고 거짓된 육체 영생교리에 눈이 멀어서 좌, 우를 돌아보지 않고 사생 결단식으로 전도에 매달리는 것입니다. 기성 교회의 기복 신앙을 비판하나 따지고 보면 신천지 인들만큼 기복적이고 미신적이며 욕심 많은 사람들도 없을 것입니다. 죽지 않겠다고 애쓰는 것을 보면 말입니다.

< 신천지 전도 전략 >   

1. 추수꾼 양육 과정 (제자 훈련 시스템 ; 복음방 정교사)
 
 신천지가 전도에 특심한 이유는 144,000의 수를 채우면 영계의 순교자의 영혼들과  육계의 신천지 인들이 신인합일 하여 육체가 변화되어 영원히 산다는 영생관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성도의 추수꾼 화, 전성도의 특전대화 (특별 전도대원)를 완성하기 위해 신천지 12지파가 경쟁적으로 추수꾼 양성 곧 제자 훈련 시스템을 구축하여 활발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신천지가 불신자를 대상으로 전도하지 않고 정통교회를 대상으로 포교활동을 하는 이유는 마태13장 가라지의 비유를 근거로 추수 때는 예수님이 씨를 뿌려 놓은 추수 밭 곧 정통교회에 가서 알곡을 모아 담아 곳간인 신천지교회로 인도할 때가 추수 때이며 지금이 그때라고 가르치는 핵심교리 때문입니다.
 정통교인들이 신천지 인이 되기까지 과정을 먼저 소개하면, 섭외를 통해 복음방 교육으로 다음은 신학원 교육 과정으로, 수료자교육으로, 추수꾼 양육으로, 사명자 양육 단계로 점차 이어집니다.
                               
 이 가운데 특히 주목할 것은 추수꾼 양육 과정인 복음방 정교사 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에서 전 신천지 성도들을 전도기계로 쇠뇌 시키는 과정으로 가장 중점을 두고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기수별 복음방 교사 교육이라는 명칭으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약 40일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집중적으로 섭외 방법훈련, 유도멘트훈련, 스피치훈련을 반복적으로 훈련시켜 시험과 전도실적에 따라 복음방 정교사 자격증을 수여합니다. 신천지에서는 전도의 실력자들을 특전대로 분류해 운영하고 있으며 그 명칭은 총회 특전대, 지파 특전대, 지 교회 특전대, 부서 특전대등으로 구분합니다.

2. 복음방 운영( 다양하게 가장한 명칭 사용 )

 ◎ 섭외 방법
 
 모략이라는 이름하에 각양각색의 거짓말을 지어내어 꿈과 우연을 가장한 만남, 탤런트를 능가하는 연기와 연극을 서슴지 않고 시도합니다. 또 상황극을 만들어 사전에 철저한 훈련과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했던 것 중에 간단한 실 예를 들자면, 성경책을 보거나 십자가 목걸이를 하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접근하여 이사를 왔다는 명목으로 가까운 좋은 교회를 소개받고 싶다며 친분관계를 형성한 후 “집사님을 위해서 기도하던 중 엡6:14-17 말씀을 주셨는데 급하게 찾아보니 하나님의 말씀으로 전신갑주를 입으라는 메시지였습니다. 이전에 섬기던 교회에서 제 신앙에 큰 도움을 주셨던 선교사님이 기도와 말씀에 능력이 있으신데 마침 저희 집에 오신다고 하니 기도 받아 보시고 말씀도 한번 들어 보지 않으시겠어요?”
 
 혹은 “어제 밤 꿈에 집사님을 보았는데 흰 세마포를 입고 계셨어요. 너무 아름다워서 가까이 가서 자세히 보니 옷에 구멍이 난걸 입고 계셨습니다. 그 뜻이 무엇일까요? 마침 제가 어렵고 힘들 때 이상한 꿈을 꾸었는데 이전에 섬기던 교회전도사님이 다니엘 같이 꿈 해석을 잘 해주셔서 제가 큰 은혜와 복을 받았습니다. 마침 그분이 이 근처에 오셨다가 기도해 주시려고 오신다는데 한번 물어 보면 어떨까요?” 하는 식입니다.
 
 이 외에도 업그레이드된 설문조사, 노방 좌판에서 말씀Tape 주기, 가가호호 방문하여 북한선교 또는 해외선교를 위해 안보는 성경책 및 헌옷 수거하기를 합니다. 또한 대학가내에 위장 동아리를 설립하여 회원을 모집하고, 큐티 모임 및 문화센터와 카페 등을 운영하기도  하며, 최근에는 영어 성경을 가르쳐 주는 것을 미끼로 섭외하고 있습니다.
 
                                       
섭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연락처와 주소인데 이것을 통해 친분형성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핸드폰 및 이메일 문자를 통해 관심과 교제를 나누어서 마음을 사서 의심을 푼 다음 성경을 통해 신앙에 도전을 주어 복음방으로 유도합니다.

◎ 섭외 장소
 
 기도원, 집회장소, 공원, 건강기구 시험장, 기독서점, 기독카페, 찜질방, 문화센타, 지하철을 비롯한 대중교통, 추수밭 이라 칭하는 정통교회 침투 등 기독교인이 모이는 모든 장소는 가리지 않고 침투합니다.
 
 최근에는 직접 위장 기도원 및 교회를 직접 세워 해외(독일 일본 미국)에서 오신 목사라고 속여 강사로 초빙, 집회를 개최하고 그곳을 교육장소로 사용하거나 웨딩홀 같은 장소를 빌려 위장 집회로 모집한 후 복음방이나 신학원으로 인도합니다.
                                 
 또한 대담하게 정통 교회에 2-3명이 한 팀이 되어 추수꾼으로 침투하며, 빼내가는 정도가 아니라 산 옮기기 전략으로 담임목사나 교역자들의 신임을 받은 후 중요 직분과 직책을 맡아 목회자 및 교역자들의 허물을 들추어 교회를 분란케 하고 당을 조직합니다. 그리고 전도를 빙자하여 신천지 인들을 속속 침투시켜 힘 있는 장로나 직분 자를 부추겨 목회자나 교역자를 쫓아내고 교회를 통째로 신천지 화 시키려는 악행을 서슴지 않고 있습니다.
 
◎ 교육 장소
 
신천지 신도나 수강자의 가정 또는 사업장, 대학교 빈 강의실, 지하철 휴게소, 북 카페, 기성 교회에서 운영하는 카페,  최근에는 소규모 교육장소 곧 기독카페나 선교회로 위장한 복음방 센터를 별도로 마련하는 추세이며 전화로도 복음방 을 운영(T.M형식) 하고 있습니다. 

◎ 교육 내용
 
 # 제자 훈련 시스템 7단계 (복음방 교사 양육과정)

1.추수꾼 양육
  1) 정신무장 (때와추수, 소명과사명 ,도전과소망, 열심과실천, 이긴자정신, 목적의식)
  2) 인성 (언행, 표정, 첫만남, 예절, 방문에티켓)
  3) 몸의교제 (교재, 준비된 나, 난해질문, 스피치)
  4) 전도조직 (협력, 부서자립, 구역조직, 교사, 도우미, 성과분석, 보고)
  5) 현장실습 (관리노하우, 경험, 현장적응, 자신감, 제자화)
  6) 단계별교육 (자기계발, 재훈련, 사례담, 업그레이드)
  7) 주의사항 (목자비판, 비유, 시간준수, 눈높이, 소속)

2.추수밭 밟기
  1) 추수밭 (각종문화, 사이버, 교회, 기독교단체, 기독교동호회, 집회)
  2) 섭외 (개인, 지인, 친인척, 3자소개, 그룹)
  3) 정보 (인도자소견, 개인신상, 신앙환경, 가정환경, 주위평가)
  4) 체크리스트 (관리카드, 분석, 개인성장지수)
  5) 친분 (신뢰, 지속적만남, 물심양면후원, 같은취미, 가족행사)
  6) 싹찾기 (신앙동반자, 개간가능성, 신앙공감대)
  7) 유형구분 (진단, 상담교육과목, 반응주시)

3.밭갈기
  1) 유형별 맞춤 상담 (믿음형, 부자형, 기복형, 은사형, 열심형, 의심형, 목사형, 구원형,      율법형, 미지근형, 창기형, 찬양형, 기도형, 예언형, 청년, 무신앙, 핑계형)
  2) 마음열기 (심리, 대화, 진실, 신앙공감대)
  3) 장애물 제거 (개인여건, 개인경제, 주위방해, 신앙걸림돌)
  4) 궁금증해결 (성경통해풀어줌, 답변시기, 이해와오해, 듣는기술)
  5) 신앙관정립 (말씀중심, 구원관, 천국관, 믿음관, 신앙생활관)
  6) 입막음 (지혜, 수시체크, 말하는기술, 성경적이치)
  7) 밭고르기 (말씀공부결정, 말씀공부절대성,네가지 밭 유형)
                                 
4.씨뿌리기
  1) 좋은땅에 뿌림 (듣고, 깨달음, 지킴, 인내로결실, 방해역사)
  2) 배우는 말씀 확신 (보는눈, 듣는귀, 성경보는이치, 말씀으로엮어감)
  3) 말씀역사구분 (분별력, 초보와완전, 말씀수준, 차별화)
  4) 교재활용 (응용기술, 맛있게, 성구조절, 주3회이상)
  5) 이해중심 (교육후깨달음, 확인, 반복, 진도위주로하지않음, 폭넓은설명하지않음)
  6) 주입식 (진도앞서서 깊은말 하지않음, 눈높이, 빛의강도조절)
  7) 걸림요소 (기존교단무시, 목자비판, 걸림성구자제, 핍박)
                                 
5.가꾸기
  1) 시대구분 (정하신때, 비밀감추어두심, 말씀펼쳐짐, 지식의한계)
  2) 자신신앙점검 (성경:거울, 빛과어둠의자녀, 산자와죽은자, 의인과악인)
  3) 자신재창조 (말씀재창조, 온전한신앙설계, 말씀중심에 섬, 낙담)
  4) 예언과실상 (언약, 성취, 지키는자복, 알파와오메가)
  5) 두개의법 (영적전쟁, 지진, 버릴것선택)
  6) 깨달음 (단순지식, 뿌리깊게, 분위기신앙하지않음, 소망)
  7) 신학원인도유도 (신상카드, 학원관계자, 너무성급히드러내지않음, 관리요령)

6.열매담기
  1) 신학교육 (초.중.고등, 제대로창조, 유월)
  2) 자체유월 (학원, 체계다시세움)
  3) 목자구분 (약속의목자, 영생의양식, 지식:명철양육, 구원과축복, 실상증거)
  4) 약속된장소 (신앙의목적지, 성경의목적지, 시온산, 천국, 새하늘새땅)
  5) 생명나무12가지소속 (12지파, 첫열매, 나라와제사장)
  6) 배도,멸망,구원 (사건순리, 설계도, 때.장소.인물)
  7) 만국소성 (보좌구성, 생명수, 우리의사명)

7.열매 싹 틔우기
  1) 새신자교육 (예배시간, 10과목)
  2) 부서편입 (구역편성, 조직활동)
  3) 새신자관리 (3개월, 교육과관리)
  4) 수료교육 (8과목, 신중히)
  5) 인재발굴 (활용, 일꾼양성, 자신감:용기)
  6) 신천지인 (정신, 위계질서, 순정)
  7) 단계별전도교육 (주변, 가족, 출신교회, 지인)

  일곱 단계를 크게 구분하면 추수 밭 밟기는 정통교회 침투 과정이며, 밭갈기와 씨뿌리기  가꾸기는 복음방 과정이며, 열매담기는 신학원 과정이며, 열매 싹 틔우기는 신천지교회에  서 시행하는 교육과정입니다.
                                 

# 복음방 교육제목

< 밭고르기 >

제1과 밭가는 자의 소망
제2과 숨겨두고 기뻐하는 지혜
제3과 의를 위해 핍박 받는 자

< 씨뿌리기 >

제1과  성경에 대하여
제2과  구약의 의미와 목적
제3과  신약의 의미와 목적
제4과  예수님을 통한 성취
제5과  성경 보는 시각을 갖자
제6과  역사서와 예언서 보는 법
제7과  선.악을 분별하는 장성한 신앙인
제8과  영적인 두 자녀
제9과  예수님께서 주시는 양식
제10과  천국은 거듭나는 자가 가는곳
제11과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성전
제12과  마지막 때 심판

<가꾸기>

제1과 의인과 악인
제2과 빛의 자녀와 어둠의 자녀
제3과 영적 소경과 귀머거리
제4과 영적인 산 자와 죽은 자
제5과 초보의 신앙과 완전한 신앙
제6과 내안에 천국창조
제7과 시대를 분별하는 말씀
제8과 정통과 이단에 대한 정의
 
 이외에도 비유의 중요성, 비유풀이의 예 등 상황에 따라 제목과 본문을 바꾸어 가르치지만 교육의 핵심 내용은 동일합니다.




                                   
3. 신학원 및 교육관 운영
 
  타 이단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전도 전략 중 하나입니다.

◎ 간판 (명칭)
 
 획일적이지 않고 정통교단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이름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열린 성경 교육원, 두란노 선교회, 모퉁이 돌 선교회, 총회 신학원, 참사랑 선교회, 평신도 교육원, 기독교 신학원, 시온 기독교 신학원, 로고스 성경 연구원, 바이블 아카데미, 하늘씨앗 선교회, 엠마오 선교회, 바울제자양육센타, 푸른초장, 쉴만한 물가, 시냇가에 심은 나무 등 입니다.                 
                                     
◎ 수강자격
 
 복음방을 거쳐 부서와 신학원의 면접에서 합격한 자만이 입학이 가능합니다.
면접을 보는 이유는 탈락률 저하와 수강 중 탈락 시 신학원에 정체가 드러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입니다.

◎교육과정 ; 초· 중· 고등 또는 1단계, 2단계, 3단계 과정으로 6개월을 교육합니다.

◎교육시간
 
 주4회(월 화 목 금), 하루 2∼3회(오전 10:30 또는 11시, 오후 2시나 3시, 저녁 7:30 또는 8시), 낮 강의는 대부분 없으며 강의시간은 약 90∼120분입니다. 그리고 수요일과 토요일은 주간 결석자나 깨달음이 적은자를 대상으로 보충 강의 및 특강을 실시합니다.

◎ 교육내용

초등╺  성경론, 비유론 중심,
중등╺  구약 선지서 대략, 복음서 와 서신서 중 예언에 관한 내용 일부분,
고등╺  요한계시록 과 창세기 1장 및 실상 교육을 합니다.

◎ 수강 중 유월(소속 교회를 옮긴)자들은
 신학원에서 자체 예배를 드리며, 이때 될 수 있으면 정신 교육을 통해 믿음을 굳게 하고 설득을 통해 추수밭(본인이 섬기는 정통교회) 활동을 하는 추수꾼으로 있게 합니다. 이면적으로는 신천지 인을 만들고 표면적으로는 정통교인으로 가장 시켜 정통교회에 모든 정보와 일꾼들에 신상을 또 다른 신천지 추수꾼들에게 제공합니다. 본인은 고정간첩 역할이므로 철저히 자기를 드러내놓고 전도하지 않습니다.
                                   
◎ 수료자격은 전도 열매 1명 이상과 수료시험 80점 이상입니다.

◎ 입교절차는 섭외→복음방→신학원→교적부 작성→수료→새신자 교육→새신자 예배참석    →교회 예배참석→부서편입→교회등록→총회 등록 순입니다.



  강의 2. 신천지 상담세미나 실제: 어떻게 할 것인가?
                                                                  이덕술 목사

 Ⅰ. 신흥종교의 계보를 파악해야 한다.

  파일 참고

 Ⅱ. 신천지의 교리적 특성을 원자료 중심으로 분석해야 한다.

  최삼경 목사(빛과소금교회)는 2007. 6. 26(화) 11:00 총회회관 2층(전국여전도회)에서 개최된 ‘신천지 이단대책 공청회’에서 원자료 중심으로 신천지교리의 이단성을 발표했다.

1. 신론

  1) 이만희는 자신을 알파와 오메가라고 주장한다.

  교주 이만희는 자신을 사도 요한격인 사명자, 요한계시록의 알파와 오메가. 보혜사 성령, 인치는 천사 등이라고 한다.

  “알파와 오메가는 시작과 끝을 말한다. 시작은 씨요 끝은 열매이다. 시작은 예언이요, 끝은 실상이다. 성경 속에 감추인 모든 비밀이 실상이 나타남으로 열매로 결실하여야 하나님의 창조의 목적이 이루어진다. ···이 말씀은 아시아 한반도 땅에 세례요한의 사명자가 길을 에비하고 있을 때 그리스도의 성령도 그곳에 오셔서 역사하심을 말해준다”(이만희,『계시록의 실상』, 도서출판 신천지 pp.36~37).

  2) 이만희는 자신을 인 치는 천사라고 주장한다.

  교주 이만희는 자신을 따라야 인을 맞고, 인을 맞아야 구원을 받게 되는 것으로, 결국 이만희를 통해 구원을 받는다는 말이다.

  “사도요한이 본 땅은 교회를 말한다. 땅과 바다가 동시에 열거될 때에는 땅은 교회로, 바다는 세상으로 보는 견해가 옳다. 또한 바람으로 하여금 각종 나무에 붙지 못하게 하였는데. 이 각종 나무들은 각 교단에 속해 있는 성도들을 비유한 말이다. 그리고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데서 올라온 다른 천사에 대해서 논해보자 이 천사는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치는 주인공이다. 사도 요한과 같은 입장에 있는 지상사명자를 말한다.”(위의 책 p.108).

  3) 이만희는 자신을 보혜사라고 주장하며 자신이 삼위일체의 하나님 중에 성령이라고 주장한다.

  이만희는 자신을 사도 요한 격인 사람이라고 하며, 또한 이 사도 요한 격인 사람이 또 보혜사라고도 주장한다. 이만희 씨는 자신이 저술한 책 표지에 ‘보혜사 이만희 저’라고 기재해놓기도 했다. 즉 이씨는 자신을 삼위 중 하나라고 신격화한다는 얘기다.

  “그러므로 우리가 찾고 만나야 할 사람은 사도 요한 격인 야곱(보혜사:이스라엘) 곧 승리자를 만나야 아버지와 아들의 계시를 받게 되고 영생에 들어가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이만희, 『계시록의 실상 2』, 도서출판 신천지 p.52).

  “오늘날 이 사람은 예수님이 보내시는 보혜사로 오셔서 사도요한의 입장에서 성경을 가지고 너희인 우리에게 예수님의 뜻과 일을 알려주는 것이다”(위의 책 p.50).

  "그러면 이 보혜사는 어느 위치에 있는 사명자인가 알아보자. 성령이신 성부(아브라함)는 성자 예수(이삭)를 낳았고, 성령이신 예수(이삭)는 성자 보혜사(야곱)를 낳으셨으니 이것이 삼위이다(눅 13:28)“(위의 책 p.37).

2. 계시론

  1) 이만희는 성경의 대부분이 비유와 상징으로 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이 씨는 이처럼 성경을 비유로 풀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문자로 성경을 해석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비유 풀이를 강조하여 성경을 영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주장은 대부분의 가짜 재림주들의 공통적인 주장으로써, 그 이유는 이만희를 재림주로 만들기 위해서라고 보아야 한다. 성경을 문자적이요, 신학적으로 해석하면 교주를 재림주로 만들기가 불가능하다. 예컨대 예수님은 재림하실 때, 하늘로부터 와야 하고, 구름을 타고 오셔야 하고, 호령과 천사장의 나팔도 울려야 하기 때문이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육적인 것을 빙자하여 비유를 베푼 영적인 것인데 사람들이 문자에 매여 육적으로 해석하여 행동한다면 하나님의 뜻에 맞을 리가 없다”(이만희, 도서출판 신천지, 『성도와 천국』p.26,1995).

  "성경의 비밀은 비유의 참뜻을 알지 못할 때, 우리는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영적 소경이요 귀머거리가 되어 어두운 구덩이에 빠질 수밖에 없다“(위의 책 p.26)

  2) 이만희는 직통계시자이다.

  이단 교주들의 공통점은 직통계시자들이다. 이만희도 예외는 아니다. 그의 주장은 이렇다.
  “이 세상에는 성경을 풀이한 수많은 책들과 그 책의 저명한 저자들이 있다. 그러나 그 어느 것도 필자가 증거한 이 책과는 족히 비교될 수 없다. 그것은 사람의 생각과 지식과 권위로 연구하여 해설한 것보다 주님의 성령과 천사들로부터 직접 보고 듣고 지시에 의해 하나님의 말씀과 실상을 동시에 증거한 것이기 때문이다”(이만희,『계시록의 실상』,도서출판 신천지 p.3).
  “필자는 주 재림 시 등 예비할 말씀을 찾아 동서남북으로 각종 신학 세계를 찾아 다녔으나 가는 곳마다 필자가 찾는 주님의 말씀은 찾지 못했고 모든 모임마다 사람의 모임이요 하는 말마다 사람의 말, 세속의 말뿐이었으며 그 누구 한사람 성경에 대해 명쾌한 답을 주는 사람은 없었다(암 8:11), 그리하여 필자가 하늘의 하나님을 찾아 나선 배움의 길에서 하나님의 계시를 직접 보고 듣고 깨달은 하나님의 말씀(요 6:45)을 본 책『성도와 천국』 에 실어 모든 형제들에게 편지로 전하는 것이니 보고 깨달아 그토록 원하는 소망의 나라 천국에 이르기를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이만희,『성도와 천국』,도서출판 신천지, p.1).

  “이 책은 직통계시를 받은 것을 기록한 것이며 듣지도 보지도 못한 새 일이요, 천국의 비밀이다. 이 책은 인류 역사상 제일의 책이요, 만국을 다스릴 철장 권세이다. 천국에 소망을 둔 자라면 한 번은 꼭 읽고 깨달을 영원한 복음이다”(위의 책 p.22)

3. 기독론

  1) 이만희는 자신을 재림주라고 주장한다.

  이씨의 모든 교리는 자신을 재림주로 만들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 이씨는 예수님께서 구름 타고 오신다는 것은 영으로 어떤 인간 육체에 임하시는 것으로서, 예수님의 재림을 영적인 것으로 주장하고, 바로 자신에게 영으로 임하신 것이 재림이라고 함으로 자신이 재림주가 되는 것이다.

  “구름 타고 오신 예수님은(계 1:1~8)한 육체에게 오신다(계 1:12~20). 이 사람도 초림 때와 같이 영적 말구유에서 탄생된다.…이는 하나님이 구름 타고 오사 예수님에게 임한 것 같이 구름 타고 오시는 예수님은 택한 한 사람에게 임하여 동서남복 사방에서 알곡(말씀 지킨 자)을 추수하여(마 13: 계 14:14~16) 새 이스라엘을 창조하신다(행 1:6~8, 계 7:)”(이만희, 도서출판 신천지, 『성도와 천국』pp.77~78).

  “예수님께서 구름을 타고 오신다는 말은 사도행전 1장 11절의 예수님 승천시 구름 타고 가신 그대로 오신다는 약속을 이루시는 것이요, 영으로 오심을 알린 것이다. 모세에게 구름 타고 오신 하나님은 영이었고(출 19:9) 초림 때 예수님께 구름 타고 오신 하나님도 영이었으며(마 17:5)재림 때 구름 타고 오시는 예수님은 천사와 함께 오셔서 번개같이 역사하신다고 하였으니(마 24:26~31), 구름 타고 오시는 예수님은 육이 아니요 영이신 것이다”(이만희, 도서출판 신천지, 『계시』p.43).

  “이와 같이 오늘날 대언의 목자 보혜사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오시게 되고(요 14:26, 16:14)영으로 오시는 예수님은 대언의 목자와 함께 하시니, 대언의 목자 요한의 증거가 곧 예수님의 증거(계 1;2)이며 이 대언의 목자를 보는 것이 곧 예수님을 보는 것이다. 또한 마태복은 25장 40절에서는 너희가 지극히 작은 자에게 한 것이 내게 한 것이라 하심같이 이 대언의 목자를 핍박하는 것이 곧 예수님을 찌르는 것이 된다.”(위의 책p.43).

  “이 하나님의 나라 영계(천국)에 올라간 자는 초림 때는 예수님 뿐이요(단 7:13~14, 요 3:11~13) 그때 하나님은 예수님께 오셨다(마 4:17). 오늘날 하늘에 올라간 자도, 내려온 자도 이 사도요한 격인 대언자 뿐이며, 오실 영계의 나라 하나님과 예수님도 오직 사도 요한 격인 목자에게 오시게 된다(계 3:12). 그러므로 성도는 깨달아 이 대언자에게 증거를 받아야만 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란다.”(위의 책 p.95).

  2) 이 씨는 자신이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자라고 주장한다.

  이만희는 계시록 12장의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아이(남자)가 바로 자신이라고 가르쳐 신도들을 미혹하는 이단 교주들이 많은데, 교주 이씨도 예외가 아니다. 이씨 역시 재림주이며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이 아이라는 것이다.

  “아이를 낳은 여자가 뱀의 낯을 피하여 광야 자기 곳으로 도망가서 거기서 1,260일간 양육 받게 된다는 말은 그가 엘리야와 세례 요한의 입장에서 약속의 목자(주:이만희 씨를 말함)인 이 아이 앞에 먼저 온 것을 알려주는 말이다”(이만희, 도서출판 신천지,『성도와 천국』,p.221).

  “초림 예수님은 육적인 말구유에서 나셨지만, 오늘날의 주인공 곧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아이는 이곳 영적 말구유에서 탄생된 것이다. 이 아이가 하늘에 도를 통달하게 되니 이 일이 곧 동양 예언서에서 말씀하신 십팔포자 달굴달궁(十八抱子 達穹達穹)이며, 여자와 아이의 일이 호사(好事)요 일곱 마리와 열 뿔을 가진 용의 무리 이만이 출현하는 것이 다마(多魔)이다. 그러므로 만백성은 이 아이(남자) 곧 철장을 받은 사명자(주: 이만희를 말함)에게 배워야만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가 된다.”(마 7:21).

4. 구원론

  1) 이만희는 교주인 자신을 믿어야 구원받는다고 가르친다.

  이단 사이비의 교주들은 자신을 신격화하여 그를 믿어야 구원을 받는다고 하듯, 이만희의 구원론도 마찬가지이다. 초림 때는 예수님을 택하여 심판과 구원의 역사를 이룬 것처럼 재림 때인 지금은 한 목자인 교주 이만희를 택하여 심판과 구원의 역사를 이룬다고 한다.

  “하나님은 구약 성경(39권)대로 이 땅에 강림하사(사19: 마 3:16) 약속대로 예수님을 빛으로 택하시고(사 7:14; 눅 9:35), 예수님은 창세기 1장의 창조 원리와 같이 범죄한 그 시대를 심판하시고 승천하실 때 약속하신 예언의 말씀이 곧 신약성경 27권이었다. 다시 오시는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자기를 택하심과 같이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주는 한 목자(이만희를 뜻한다)를 빛으로 택하시고(마 24:45~47; 계 10; 요 16:14) 그와 함께하여 성경의 예언대로 알곡과 쭉정이를 가르는 심판과 구원의 일을(창1:6~7;마 13:24~26) 초림 때와 같이 하신다”(이만희, 도서출판 신천지, 『성도와 천국』p.95).

  “예수님과 성경이 우리에게 알리고자 한 것은 주 재림 때 주께서 택한 목자와 성전이다(계 10:5). 이 목자와 성전을 알라기 위해서 배도의 사건과 멸망의 사건들을 기록한 것이요 나타나는 때와 장소를 미리 성경에 예언한 것이다. 누구든지 이 일을 믿지 않는 자는 지옥 불을, 말씀을 깨달아 믿는 자는 천국과 영생을 상속받게 된다.”(위의 책 p.96).
  "그러므로 우리가 찾고 만나야 할 사람은 사도 요한격인 야곱(보혜사; 이스라엘-주: 이만희를 가리킴) 곧 승리자를 만나야 아버지와 아들의 계시를 받게되고 영생에 들어가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이만희, 도서출판 신천지, 『계시록의 진상』p.52).

  “성도는 하나님의 편지 성경의 약속을 먼저 깨달아 알고 믿고 구원받아 천국에 참예하기 위해서 약속한 목자(요 16:14,;계 10:11)와 성전(계 15:5)을 찾아 증거를 받아야 한다.”(이만희, 도서출판 신천지,『성도와 천국』p.113).

  2) 이 씨는 새 언약과 새 일을 지키는 자가 구원을 받게 된다고 가르친다.

  이들의 구원론은 이만희를 하나님께서 약속한 참 목자로 믿어야 하여, 이만희의 피로 만들어주는 새 언약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씨가 그렇게 강조하는 새 언약이란, 성경에서 말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세워진 신약 즉 구원의 복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교주 자신이 혈서로 써서 만들었다는 새 언약서를 말한다(도서출판 신천지, 『신천지 발전사』,p.49). 이씨가 말하는 새 일은 모든 교회나 목자가 다 끝나고 한 목자가 나타나 심판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이씨 자신을 참 목자로 믿고 이씨의 집단에 와야 구원받는다는 주장이다.

  “새 언약과 새 일도 모르는 캄캄한 맹종이 되어 미친 사람 같이 세상 이야기나 세상 말만 듣고도(요 3:31)좋다고 웃으며 ‘믿습니다, 아멘’ 하다가 먼저 깨달은 성도들이 이 거룩한 성에 다 들어간 후에 지옥 불속에 들어가도 ‘아멘, 믿습니다.’ 하겠는가? 약속의 말씀에 입각하여 그 말씀을 깨달아 믿고 약속한 대로 먼저 그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자 되어야 구원받는 자가 된다.”(위의 책,p.107).

  “참으로 믿고 소망에 들어가려면 말씀 안에 하나 되어야 하고 새 언약을 지키는 자가 되어야 한다. 필자가 천하 만민에게 약속한 예수님의 말씀을 대신하여 그대에게 묻는다면 그 질문은 이러하니 만일 그대가 약속한 새 일을 지켰으면 재림의 주를 맞이하여 거룩한 성 천국에 들어갈 것이고 새 언약의 일을 지키지 못했으면 지옥으로 가야 할 것이다”(위의 책, p.108).

  “주 재림의 오늘의 종말과 새 일과 새 언약도 아담 때, 노아 때, 아브라함 때, 모세 때, 초림 예수님 때와 같다. 그리고 주 재림 때는 모든 예언도 교회도 목사도 다 끝난다. 성령으로 오시는 주님은 약속대로 한 목자를 택하여 참과 거짓을 심판하신다. 이때가 알곡을 모으는 추수 때이다. 추수되어 가지 못한 목자와 성도는 가라지로 심판 받아 버린 자들이다. 따라서 주 재림 때는 마태복음 11장 10~15절과 같이 모든 목자도 교회도 성도도 끝나는 종교 말세이다”(위의 책 ,p.111).

  “그러므로 말세의 지상 성도는 하나님의 약속한 성경 말씀을 믿고 지키는 자가 되어야 하고 약속한 목자(계10:)와 성전(계15:)을 찾아 순종해야 한다. 지금은 성경이 약속한 신천지 예수교(계 21:1~8) 시대요. 증거장막 성전(계 15:5)의 시대이며, 약속한 목자(계 10:11)에게 증거를 받을 때이다(마 6:33)”(위의 책, pp.111~112).

5. 종말론

  1) 이만희는 자신을 믿지 않는 것이 곧 심판이라고 주장한다.

  이만희는 노아로부터 모세까지의 일들을 심판이라고 주장하는데 이는 자신을 구원자, 심판자로 신격화하기 위한 주장이다. 이씨는 이 시대에는 교주 자신을 믿어야 구원이며 교주 이씨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심판이라는 주장이다.

  “그후 아담의 자손들도 한결같이 아담과 같이 모두 육신으로 돌아가 하나님을 멀리하게 되므로 하나님은 창세기 6장에서 아담의 세계의 종말을 선포하셨고, 노아를 세워 홍수로 심판하고 아담의 세계에서 노아의 가족을 구원하였으니 이것이 선천 아담세계의 심판과 후천 노아 세계의 심판과 후천 노아 세계의 구원이다”(이만희, 도서출판 신천지,『성도와 천국』p.91).

  “하나님은 다시 노아 자손 중 셈의 후손인 아브라함을 아담세계에서 노아같이 택하여 언약하였으니 그가 노아 세계의 빛이요 이 일이 심판과 구원의 일이었다.”(위의 책 p.92). "모세가 애굽에 내린 10가지 재앙은 사단 바로에게 사로잡혀있는 백성을 구원하기 위한 심판이었다.”(위의 책 p.93). “그러나 하나님은 다시 여호수아를 택하여 모세와 같은 축복을 하고 그 민족을 목적지 가나안으로 가게 되었으니 이 일이 아브라함으로부터 여호수아 때까지 심판과 구원이다.“(위의 책 p.93).

  “다시 오시는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자기를 택하심과 같이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주는 한 목자를 빛으로 택하시고(마 24:45~47; 계 10장:, 요 16:14) 그와 함께하여 성경의 예언대로 알곡과 쭉정이를 가르는 심판과 구원의 일을(창 1:6~7, 마 13:24~26) 초림 때와 같이 하신다.”(위의 책 p.95).

  이 시대에는 교주 이만희를 택하여 심판과 구원의 일을 하게 된다는 말이다. 그래서 결국 교주 이만희를 믿는 것이 구원이며 그를 따르지 않는 것이 심판이라는 주장이다.

  2) 이만희는 종말은 시대마다 온다고 주장한다.

  한 세대가 끝나고 또 한 세대가 올 때 그때가 바로 종말이라는 것이다. 즉 시대마다 여러 번의 종말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씨의 이러한 주장은 지구의 종말을 부인하고 새로운 인물이 나타날 때 그 인물에 의하여 그 시대의 종말이 온다는 주장이다.

  “하나님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범죄한 한 세대를 끝내고 새로운 한 세대를 맞이하게 될 때에는, 범죄한 세대의 사람들을 심판하시고 거기서 특별히 의로운 자 몇 명을 골라 새 시대의 씨로 삼는다는 것을 성경에 기록된 연대의 사건을 통해서 보았다. 이것을 언급하는 이유는 예수님께서 세상에 다시 오실 때에도 이러하다고 하셨기 때문이다”(이만희, 도서출판 시천지, 『성도와 천국』p.92).

  “결국 모세와 아론은 책임을 완수하지 못하고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죽었으니 이것이 모세 세계의 구원과 종말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다시 여호수아를 택하여 모세와 같은 축복을 하고 그 민족을 목적지 가나안으로 가게 되었으니 이 일이 아브라함으로부터 여호수아 때까지 심판과 구원이다. 모세 세계의 종말과 구원은 신명기 32장에 잘 기록되어 있다”(위의 책p.93) 이. 이러한 주장에 따라서 이 시대는 교주 이만희가 나왔으니 다시 종말이 된다는 주장을 하기 위하여 이러한 주장을 하는 것이다.

  3) 이만희는 이 시대는 교주인 자신이 나왔으니 종말이 되었다고 한다.

  이만희의 말세 심판 교리는 자신을 믿어야 구원받을 수 있다는 말로서, 자신이 나왔으니 종말이라고 한다.

  “지금은 성경이 약속한 신천지예수교(계 21:1~8) 시대요 증거장막(계 15:5)의 시대이며, 약속한 목자(계 10:11)에게 증거를 받을 때이다(마 6:33). 새 시대가 열리는 지금 전통이니, 신학 박사니 하는 주장은 멸망의 표식이요 다만 약속의 말씀을 믿고 지킨 자만이 천국이요 구원이다. 이제 바보 같은 신앙은 끝내야 한다. 세계 민족 중에서 성경을 통달하고 실상을 증거할 수 있는 곳은 약속한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 뿐이다. 하나님이 누구와 어디에 함께하시는지 성도는 판단하고 따라야 하며 믿어야 한다(고전 2:10,슥 8:3, 21~23, 사 2:1~3,계 1:1~8). 하나님이 성경에 약속하시고 이루신 것을 믿지 않는 목자마다 거짓 목자들이요, 거짓 선지자들이며, 마귀의 교단들이다”(이만희, 『성도와 천국』, 도서출판 신천지 pp.111~112).
Ⅲ. 이단(사이비)상담세미나의 실제: 비교 교리로

보혜사 이론: 이만희가 보혜사가 될 수 없는 이유

1. 보혜사라고 하는 증거가 성경에 없음
  - 예수 그리스도는 성경에 여러 가지 증거를 가지고 있었다. 즉 베들레헴에서 출생할 것      이라는 것, 애굽에 갖다올 것이라는 것, 병과 질고를 친히 담당하고 고치실 것이라는      것, 고난 받고 죽을 것이라는 것, 심지어 ‘예수’라는 이름까지도 미리 예언.
  - 이만희가 보혜사라는 근거는 전혀 성경에 없다.

2. 요14:16-17-보혜사는 영/ 눅24:39-영은 살과 뼈가 없음
  - 살과 뼈가 있는 이만희는 보혜사가 될 수 없음

3. 마10:20-마음속에 계심
  - 이만희가 마음속에 있을 수 없음

4. 요14:16-제자들과 영원토록 함께 하심
  - 이만희는 불과 1900년도에 태어났고, 지금도 늙어가고 있음

5. 행1:4-5-보혜사의 약속을 사도들에게 주심
  - 이미 2000년 전에 제자들에게 오셔서 지금까지 함께 계셔 옴

6. 요삼1:1-사도요한은 장로임/ 계1:9-성도들의 형제임
  - 사도요한은 보혜사가 될 수 없다.

7. 보혜사는 자신을 증거 하지 않는다.
  - 요15:26
  - 자신을 보혜사라고 주장하는 많은 이단 교주들은 모두 자신을 증거 한다. 자신이 자기      를 보혜사, 곧 성령이라고 주장. 더 나아가 재림예수라고 까지 주장


<신천지에서 주장하는 반론>

1. 영이 말한다는것이 말이 되나(공개토롣 59p)
  - 행8:29, 10:19-20, 13:2, 계2, 14:13(성령이 직접 말씀하심)

2. 요16:25-예수님 때는 비사로 일렀고, 때가 되면 비사로 이르지 않고 밝히 이를텐데, 이만이씨가 바로 그때이다라는 주장
  - 요16:29 제자들이 그 당시에 이미 비사로 안하고 밝히 일렀다고 증거하였음.
  - 공동번역 참조(‘조금도 비유를 쓰지 않으시고’)

3. 예수님도 보혜사이시므로 보혜사는 육체라는 반론
  - 예수님이 보혜사이자 대언자인 것은 승천하신 후의 일임(요일2:1 첨조)
  - 보혜사는 ‘은혜로 보호하는 스승’의 뜻이 아님.
  - 파라글레토스, 즉 곁에서 유리한 말을 해주는 사람이라는 뜻임. 법정 용어

4. 성령의 격이 다르다는 반론
  - 요일2:20, 27-공동번역 읽어 줌. 모든 것을 성령이 이미 가르치심


주간성경공부

이긴 자에 대한 교리

  이만희가 이긴 자라고 주장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신천지에서는 계2:1-3:22절에 일곱 교회에게 편지를 보낸 자가 이만희라고 한다. 계1:20절에 ‘일곱 교회의 사자’ = ‘일곱 별’인데 이는 장막성전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즉 신천지 교회의 이만희는 일곱 별로 구성된 장막 성전에서 최후까지 시험을 이긴 자이기 때문에 계2-3장에서 언급된 ‘이긴 자’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1. 왜 이단 교주들은 자신을 ‘이긴자’라고 하는가?
대부분의 이단 교주들은 자신들을 계시록에 나오는 ‘이긴 자’라고 주장한다. 이렇게 주장함으로써 그들은

1)계시록이 자신에 대한 예언이라고 말하게 된다.(이긴 자는 계시록 첫 부분에 나오는 주제이기 때문)

2)예수님이 주시겠다는 ‘새 이름’이 자신의 이름이라고 주장할 수 있게 된다.(계2:17, 3:12)

그러나 그들은 성경에서 말하는 이긴 자가 누구인지, 그리고 ‘이겼다’는 것이 무엇에 대한 승리인지 모르고 주장하는 것들이다.

※ 이긴 자는 어디에 있는가?
성경에서 이긴 자는 일곱 교회 안에 있다. 그런데 신천지에서는 이만희가 이긴 자로서 배도한 일곱 교회에 편지를 썼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긴 자가 이긴 자에게 편지를 쓴다는 말인가?


2. 일곱 교회는 언제, 어디에 있는 어떤 교회인가?
1) 언제? : 20C에? 또는 1C에?
2) 어디에? :한국에? 또는 터어키에?
3) 교회 수는? 1교회인가? 아니면 7교회인가?

① 언제?
계1:19 그러므로 네 본 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이제 있는 일’이란 사도 요한이 생존했던 시기를 말하는 것으로 AD 1C를 의미한다. 계시록은 AD1C부터 예수님이 오실 날까지를 모두 예언한 것이다.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것도 많지만, 이미 이루어진 일이 더 많다.
이를 20C에 이루어질 예언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계시록을 잘 모르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

② 어디에?
7교회의 이름은 한국에는 전혀 없는 이름이다. 터어키에 실존했던 교회들이요, 도시들이다.(성서지도 참조)
버가모(페라가몬), 에베소, 사데 ... 등

7교회가 길 예비 교회라고 해서 ‘동방’에서 나타나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주장이다. 동방이 한국이라는 주장 자체가 성경적 근거가 없는 말이며, 동방에서 예수님이 재림하는 것도, 새로운 목자가 나타나는 것도 아니다.





③ 교회 수는? 1교회인가? 7교회인가?
계시록의 이긴 자가 나오는 교회는 분명히 서로 다른 교회이다. 반면에 장막성전은 1교회이다. 같을 수가 없다.(계1:4-일곱 교회, 계1:11-일곱 교회 계1:20-일곱 별=일교교회 사자)

계시록의 7교회는 실제 역사 속에 있었던 교회에 보내는 메시지이다. 이러한 부분을 현대의 우리가 보고 우리에게 적용하는 것이다. 전혀 지명과 상관없는 2000년 이후의 현대에 있는 교회에 대한 예언이 아니다.

3. 이긴 자는 누구인가?
이긴 자는 이만희가 될 수 없다. 한 가지 예로, 이만희 씨는 자신이 죽지 않고 영원히 살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실제 계2:11에 보면 이긴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않는다고 나와 있다. 이는 첫째 사망의 해는 받는 다는 것이다. 즉 일단 육체는 죽는다는 뜻이다.

계17:14 이긴 자는 어린 양과 성도들이다. 이만희는 어디에 해당되는가? 이만희가 스스로 어린양이 아니라고 했으므로(공개토론 P. 52). 성도들이라는 애기인데, 일반 성도가 어떻게 보혜사가 될 수 있는가?

4. 무엇을 이긴 것인가?
1) 사단
①계17:14 ‘저희’는 누구인가?
②계12:11 ‘저’는 누구인가?
이만희는 사단의 권세를 이겼는가? 병을 치료하고 귀신을 쫓아내는 능력을 가졌는가?

2) 세상
①요16:33-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②골2:15-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③요일5:4-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④요일5:5-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만희는 세상을 이겼는가? 자연법칙을 따르지 아니하고 물위를 걷고, 파도가 순종하는가?

3) 사망
①고전15:54-55 사망이 이김의 삼킨바 되리라
②고전15:57-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
이만희는 부활했는가? 또는 다른 사람을 부활시켰는가?

예수님께서 사단을, 세상을, 그리고 최종적으로 사망을 이기셨다. 그리고 그 이김을 믿는 우리 성도들에게도 이김을 주신 것이다. 도대체 이만희 씨가 무엇을 이겼는가?

5. 흰 돌은 무엇이고, 새 이름은 무엇인가?
① 흰 돌:

② 새 이름:

6. 니골라당은 무엇인가?  신천지에서 말하는 오평호인가?




주간성경공부

세례요한의 사명(1) (마11:1-15)

이단들은 자신들의 신격화를 위해서 선배교주들을 세례요한의 위치에 놓고 배도자라 단죄한다. 성경적인 세례요한의 사역에 대하여 살펴보자

1. 신천지(무료성경신학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세례요한    을 배도자라고 주장한다.
  ① 사명을 완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② 예수님을 의심했기 때문이다(마11:3).
  ③ ‘흔들리는 갈대’라고 했기 때문이다(마11:7).
  ④ 천국에서 지극히 작은 자도 세례요한보다
    크기 때문이다.
  ⑤ 세례요한 때부터 천국은 침노를 당하기 때문이다.
  ⑥ 예수와 따로 세례를 주었기 때문이다.
    독자적인 교단 유지다.

반증1. 세례요한은 그에게 주어진 주의 길을 예비하는 사명 완수 했다.
 1) 세례요한의 사명은 무엇인가? 확인해 보자
  ① 말4:5-6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 하리라 □□□□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② 마3:3 저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에 외치는 자의 □□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을 □□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하였느니라(참조. 막1:2-4, 눅1:76)

  2) 세례요한의 사역의 현장을 통해 사명 완수하는 모습을 확인해 보자(요1:15, 23, 26-30, 34, 35-37)

반증2. 세례요한의 의심은 배도가 아니다
  ① 마11:3-4 요한이 □에서 그리스도의 하신 □을 □□ 제자들을 보내어 예수께 여짜오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② 이 질문은 세례요한 자신을 위한 것인가? 아니면 제자들을 위한 것인가?
  ③ 성경에서 일시적인 의심(참을 확인하고자 하는 생각)은 배도라고 말하지 않는다. 배도란? 헬; 아포스타시아로서 믿음을 저버리고 반역하는 것을 의미한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반복되는 의심과 베드로의 세 번 부인 사건을 놓고 토론해 보자  성경에서 그들을 배도자라고 하는가?



주간성경공부

반증3. 세례요한은 ‘흔들리는 갈대’인가? 아닌가? 예수님은 그를 누구라고 말씀하셨습니까? 성경을 부분적으로 보지 말고 마11:7-9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읽고 답하십시오.(      )
  ①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  ②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
  ③ 선지자                ④ 선지자 보다 나은 자

반증4. 천국에서 지극히 작은 자라도 세례요한 보다 크다는 말씀은 세례요한이 천국에 못 들어갔다는 의미가 아니다.
  ① 마11:11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 자라도 □보다 크니라

  구약시대의 정점이었던 세례요한은 여자가 낳은 자중에 가장 큰 자이지만 예수님의 길 예비자의 위치에서 오시는 예수님을 경험한 자에 불가하다. 그러나 복음으로 시작된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세례요한의 그러한 위치와 경험 보다는 십자가, 부활, 오순절 성령강림, 땅 끝 증인사역 등 더 중요하고 큰 경험과 사명의 자리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천국에서는 지극히 작은 자라도 세례요한 보다 큰 자이다.

반증5. 세례요한의 때부터 천국이 침노를 당한다는 말씀은 세례요한이 천국을 빼앗긴다는 의미인가?
  ① 마11:12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 앗느니라

  ② 눅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구약시대(혈통적 이스라엘)가 끝나고 새로운 천국복음시대(영적 이스라엘)가 열려 믿는 모든 사람들이 천국을 소유하게 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반증6. 세례요한이 세례 주는 사역을 한 것은 예수를 증거하는 사역이며 그의 사명이었다.
① 요1:31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를 □는 것은 □를 이스라엘에게 □□내려함이라 하니라

② 요1:34 내가 보고 □가 하나님의 □□이심을 □□하였노라 하니라

③ 요1:35-37 또 이튿날 요한이 □□ 제자 중 □ 사람과 함께 섰다가 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 □이로다 두 제자가 그의 □을 듣고 □□를 좇거늘



주간성경공부

세례요한의 사명(2) (마11:1-15)

이단의 교주들은 자신의 신격화를 위해서 선배교주들을 세례요한의 위치에 놓고 배도자라 단죄한다. 뿐만 아니라 세례요한이 엘리야의 사명으로 왔기 때문에 엘리야도 배도자로 취급한다.

1. 신천지(무료성경신학원)의 엘리야에 대한 주장을 살펴보자.
  “엘리야는 까마귀가 날라다 주는 고기를 먹으면서 3년 6개월간 숨어서 지냈다.(약5:17) 엘리야가 초림당시의 세례 요한임은 아는 바다. 오늘의 세례요한 곧 엘리야는 삼손(유재열 전교주의 영명임)이다. 그가 광야에서 3년 6개월간 양육을 받은 것은 사실은 엘리야처럼 숨어서 까마귀의 떡과 고기인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신학을 배운 것이다. 물론 하나님의 정하신 대로 진행되지만 사단으로 부터의 양육 받은 행위를 까마귀가 날라다 준 떡과 고기를 먹는 것으로 비유하고 있음을 잊지 말자. 엘리야의 행위와 세례요한의 행위와 삼손의 행위는 실제로 일치를 보이고 있으며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은 그들의 사명이 한결같이 주의 길을 예비하는 사명자들이기 때문이다.”(이만희, 도서출판 신천지, 계시록의 진상 p.187)

반증1. 구약에 나타난 엘리야의 신앙을 살펴보자.
 1) 까마귀의 떡과 고기를 먹은 기간은 얼마인가?
  ① 왕상18:1 많은 날을 지내고 제 삼년에 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너는 가서 아합에게 보이라 내가 비를 지면에 내리리라
  엘리야가 그릿 시냇가(왕상17:1-7)에 머무른 기간은 6개월이며 시돈에 속한 사르밧(왕상17:8-24)에 머무른 기간은 3년간이다. 엘리야가 까마귀 떡과 고기를 3년 6개월 먹었다는 것은 성경을 잘못 이해한 것이다. 자칭 보혜사가 성경의 연대도 잘못 계산하는가? 실제로 유재열이 미국에 유학한 기간도 3년 6개월이 아니다. 1980년 10월 말에 미국으로 갔으며(신천지 발전사 p.44) 1984년 2월 7일 “종교세계의 관심사”책을 발간하기 최소한 2-3개월 이전에 돌아 왔다.(신천지 발전사 p.4 & 종교세계의 관심사 p.15 참조) 즉 3년 이내의 기간이다.

 2) 까마귀 사건 후의 엘리야가 행한 일은 무엇인가?
  ① 왕상17:15-16 저가 가서 엘리야의 말대로 하였더니 저와 엘리야와 식구가 여러 날 먹었으나 여호와께서 엘리야로 하신 말씀 같이 통의 가루가 다하지 아니하고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니라
  ② 왕상17:21-22 그 아이 위에 몸을 세번 펴서 엎드리고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원컨대 이 아이의 혼으로 그 몸에 돌아오게 하옵소서 하니 여호와께서 엘리야의 소리를 들으시므로 그 아이의 혼이 몸으로 돌아오고 살아난지라
  까마귀 사건이 배도의 행위라면 배도 후에도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두 번씩이나 기적을 일으킬 수  있는가?



1. 신천지 상담세미나 과목

01. 이만희 신격화 교리
02. 이만희 집단의 발생과정
03. 동방교리
04. 비유풀이
05. 말씀의 짝
06. 보혜사론
07. 계5장 봉함된 책
08. 세례요한의 교리
09. 엘리야는 배도자인가?
10. 거짓말로 영광을(롬3:7)
11. 하나님을 만드는 교리
12. 삼 시대론
13. 재림과 초림
14. 철장을 가진 만국의 치리자
15. 이긴자
16. 신천지교리
17. 남자를 낳은 여자(계12장 해석)
18. 창세기와 창조론
19. 이중 아담론
20. 육체구원문제
21. 등과 기름준비(마25장 열 처녀)
22. 바벨론과 666
23. 마24장 해석
24. 종말론 교리
25. 가짜 보혜사의 거짓말
26. 이만희가 받은 계시는?
27. 계시록 해석 원리
28. 계시록 12장 해를 입은 여자
29. 계시록 13장 열 뿔 일곱 머리
30. 계시록 2-3장 일곱 교회의 사자
31. 하나님의 인과 짐승의 표
32. 구원론
33. 십사만 사천인
34. 불법을 행하는 자(마7:23)
35. 첫 장막, 둘째 장막
36. 말씀을 받아먹은 자(계10장)
37. 두 증인
38. 이중 아담론
39. 이만희의 피로 세운 새 언약
40. 예루살렘과 금 갈대




 신천지 공청회 강의안
신천지 만희교 대처 방안

ㅣ 신천지 포교 방법

    1. 일반 포섭 방법
      1) 방판자를 가장한 포섭.
        화장품외판, 학습지 교습 등을 통해 가정에 침투 부녀자들을 미혹한다.
      2) 신앙설문지를 통한 포섭
        신앙설문지를 통하여 주소, 전화번호, 인적사항 등을 알아낸 뒤 포섭한다.
      3)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통한 포섭
        신천지 무료 신학원에 강의를 들어주는 아르바이트를 요청하여 포섭한다.
      4) 선교사를 가장한 포섭 방법.
        신천지 강사를 선교사라고 속여 성경공부를 시킨다.

  2. 추수군을 통한 포섭 방법
      1) 추수군을 교회로 침투시킨다.
        신천지에서 훈련된 추수군을 교회에 침투시켜 교회생활을 하면서 포섭한다.
        교회에서 직분을 받게 한다.
      2) 선교단체에 추수군을 침투시킨다.
        대학가 정통선교단체 C.C.C. 네비케이토등 선교단체에 추수군을 침투시켜 리더가 되게 한다.
      3) 신학교에 추수군을 침투시킨다.
        신학교에 추수군을 침투시켜 추수군을 목회자가 되게 한다.
      4) 산 옮기기 포교작전
        교인수가 적은(50~60명) 교회내에 추수군 10명 이상 파송한다.
        전도사도 파송하여 교회를 분열시켜 교회를 통째로 먹는 방법이다.


  3. 교계언론을 이용한 포섭 방법
    1) 교계의 언론(신문)을 통하여 신천지의 광고 기사를 게재한다.
    2) 신천지에 대한 옹호하는 신문을 전도용으로 사용한다.
        최근 MBC PD수첩 방송에 대한 일부 언론의 보도자료 참조
        (초교파 신문 - 5월 27일 66호, 기독평론 신문)

ㅣㅣ. 대처방안

  1. 신천지 예방 집회
    1) 목회자들이 신천지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목회자 세미나를 통하여 목회자들이 신천지의 교리와 포섭방법을 먼저 알아야 한다.
    2) 성도들에게 신천지를 알려야 한다.
        성도들이 신천지의 포섭방법과 핵심교를 미리 알고 있으면 미혹되지 않는다.

  2. 교회 밖에서의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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